이 포스트는 Fastcampus 의 리액트 강의 에서 사용된 강의 자료로서, 부연설명이 조금 생략되어있습니다. 기초가 부족하시다면 좀 오래되긴 했지만 저의 강의목록 에서 나오는 3편, 4편, 5편, 7편을 가볍게 읽고오세요 (해당 강의들의 실습은 따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 시작하기
이번에는 프론트엔드 기초를 다룰때면 흔히 만들게 되는 투두 리스트, 혹은 “할 일 목록” 을 구현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위와 같은 프로젝트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작업환경 설정
이 튜토리얼을 진행하시려면 다음 환경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 Node LTS 버전 (현재 v8.9.2) 설치
– yarn
– 그리고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에디터 아무거나 (저는 주로 VS Code 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Atom, WebStorm 또한 훌륭한 선택입니다.)
create-react-app 설치 및 사용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들때는, 페이스북에서 만든 리액트 프로젝트 생성 도구인 create-react-app 을 사용합니다. 단순 내가 구현한 기능이 참 많아~ 를 뽐내며 만들어진 수많은 리액트 boilerplate 와는 다르게, 정말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만 딱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회사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 등을 create-react-app 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더 나아가 나중에 커스터마이징 하여 사용했습니다. GitHub 에 돌아다니는 리액트 boilerplate 를 사용하게 된다면.. 특히 초심자라면 대체 무슨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모른체 사용을 하게 될 겁니다. 필요없는 기능을 빼는데 오히려 시간이 더 들어갈지도 몰라요.
create-react-app 을 설치하려면 일단 글로벌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yarn global add create-react-app
그 다음엔, 다음 명령어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생성 하세요.
create-react-app todo-list
그러면 명령어를 실행 디렉토리에 todo-list 라는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여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열으시고, 그리고 todo-list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세요.
yarn start
그러면, 다음과 같이 서버가 시작해요.
Compiled successfully!
You can now view todo-list in the browser.
Local: http://localhost:3000/
On Your Network: http://172.30.1.25:3000/
Note that the development build is not optimized.
To create a production build, use yarn build.
자 그러면, http://localhost:3000/ 에 들어가보세요.
여러분이 리액트를 공부하게 되면서 앞으로 자주 볼 화면일거예요!
자 이제 이 화면을 보셨다면, 여러분이 하실 것은 이 화면을 날려버리는 것 입니다. 이걸 기반으로 뭘 만들 일은 없어요.
프로젝트 초기화
App.js 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세요: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App
</div>
);
}
}
export default App;
그리고 App.css, App.test.js, logo.svg 파일도 제거하세요.
이렇게 하고나면, 페이지에 App 이란 텍스트만 띡 하고 나타날겁니다.
1. 컴포넌트 구성하기
자, 우리 그럼 컴포넌트를 만들어볼까요? 우리는 컴포넌트를 src/components 디렉토리에 몰아서 만들겠습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만들게 되는 경우엔, 컴포넌트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각각 다른 디렉토리에 만들겠지만, 우리는 몇개 안되니까 하나에 다 몰아서 만들게요!
첫번째 컴포넌트, TodoTemplate
컴포넌트를 만들땐, 그냥 검정색 텍스트만 보여지는게 아니라면 스타일링도 해줘야겠죠? 우리는, 각 컴포넌트마다 스타일 css 파일을 만들어주겠습니다. (스타일링도, 방법이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여기 에서 자세히 읽어 보실 수있어요)
components 디렉토리에 다음 파일을 생성하세요:
- src/components/TodoListTemplate.js
- src/components/TodoListTemplate.css
우선 이 컴포넌트의 역할을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름이 명시하는대로 템플릿의 역할을 합니다. 이 강의의 초반부에 프로젝트 미리보기 이미지에서 보시면 중앙에 흰색 박스가 있고, 타이틀이 보여지고, 그 아래에는 폼과 리스트가 있습니다.
이 템플릿은 하나의 ‘틀’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TodoListTemplate.js 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보세요!
src/components/TodoListTemplate.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css';
const TodoListTemplate = ({form, children}) => {
return (
<main className="todo-list-template">
<div className="title">
오늘 할 일
</div>
<section className="form-wrapper">
{form}
</section>
<section className="todos-wrapper">
{ children }
</section>
</main>
);
};
export default TodoListTemplate;
이 컴포넌트는 함수형 컴포넌트 입니다. 파라미터로 받게 되는것은 props 인데요, 이를 비구조화 할당 하여 원래 (props) => { ... }
를 해야 하는것을 ({form, children}) => { ... }
형태로 작성을 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두가지의 props 를 받게 돼요. children 의 경우엔 나중에 우리가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게 될 때
<TodoListTemplate>여기에 있는 내용!</TodoListTemplate>
이 들어가게 됩니다 (태그의 사이).
여기서 form 은, 우리가 나중에 인풋과 버튼이 들어가있는 컴포넌트를 렌더링 할 때 사용 할 건데요, 이것도 마치 children 을 사용하듯이 JSX 형태로 전달을 해줄겁니다.
<TodoListTemplate form={<div>이렇게 말이죠.</div>}>
<div>여기엔 children 자리구요.</div>
</TodoListTemplate>
여러 종류의 JSX 를 컴포넌트의 props 로 넣어주려면 위와 같은 방법은 정말 편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사용하세요! 전혀 문제가 없으니까요
만약에 이런 Template 컴포넌트를 안 쓴다면?
일단, 이런 Template 컴포넌트를 만드는건 리액트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다만, 제가 개발하면서 편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이에요. 만약에 이걸 안한다면.. TodoListWrapper 란 컴포넌트를 만들게되어 children 내부에 모든걸 다 넣어주겠죠. 이런식으로 말이에요:
<TodoListWrapper><Form/><TodoList/></TodoListWrapper>
물론 이런 방식,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그런데 예를 들어서 Form 과 TodoList 사이에 테두리를 설정한다고 했을 때 만약에 Template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이런 스타일은 Template 내에서 주면 되겠지만, Wrapper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스타일을 Form 혹은 TodoList 쪽에 넣어주어야겠죠?
일단 우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매우 작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던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방식이 맘에 안든다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작성을 하시고, 위와 같이 JSX 를 props 로 전달 해 줄 수 있다는 점만 알아두세요! 나중에 언젠가 유용하게 사용하게될겁니다.
자, 그러면 CSS 도 작성해볼까요?
src/components/TodoListTemplate.css
.todo-list-template {
background: white;
width: 512px;
box-shadow: 0 3px 6px rgba(0,0,0,0.16), 0 3px 6px rgba(0,0,0,0.23); /* 그림자 */
margin: 0 auto; /* 페이지 중앙 정렬 */
margin-top: 4rem;
}
.title {
padding: 2rem;
font-size: 2.5rem;
text-align: center;
font-weight: 100;
background: #22b8cf;;
color: white;
}
.form-wrapper {
padding: 1rem;
border-bottom: 1px solid #22b8cf;
}
.todos-wrapper {
min-height: 5rem;
}
앞으로 색상은 open-color 를 참조하겠습니다. 디자인을 하게 될 때, 색상에 자신이 없다면 이 팔레트를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CSS 의 경우엔, 이미 익숙할 거라고 가정하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필요한 부분에만 주석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index.css 파일에서 페이지 배경색을 회색으로 지정하세요.
src/index.css
body {
margin: 0;
padding: 0;
font-family: sans-serif;
background: #f9f9f9;
}
다 작성하셨나요? 그러면 TodoListTemplate 컴포넌트를 한번 App 에서 불러와서 사용해보세요!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TodoListTemplate>
템플릿 완성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위와 같이 보여진다면 성공!
두번째 컴포넌트, Form 만들기
이 컴포넌트는 인풋과 버튼이 담겨있는 컴포넌트입니다. 기능을 구현하기 전에, 모양새부터 먼저 갖춰보도록 할게요. 앞으로 리액트 컴포넌트를 구현하게 될 때는,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components 디렉토리에 다음 파일들을 생성하세요:
- src/components/Form.js
- src/components/Form.css
컴포넌트 자바스크립트 파일부터 작성해봅시다.
src/components/Form.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Form.css';
const Form = ({value, onChange, onCreate, onKeyPress}) => {
return (
<div className="form">
<input value={valu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div className="create-button" onClick={onCreate}>
추가
</div>
</div>
);
};
export default Form;
이 컴포넌트는 총 4가지의 props 를 받아옵니다.
- value: 인풋의 내용
- onCreate: 버튼이 클릭 될 때 실행 될 함수
- onChange: 인풋 내용이 변경 될 때 실행되는 함수
- onKeyPress: 인풋에서 키를 입력 할 때 실행되는 함수. 이 함수는 나중에 Enter 가 눌렸을 때 onCreate 를 한 것과 동일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면 스타일링도 해봅시다!
src/components/Form.css
.form {
display: flex;
}
.form input {
flex: 1; /* 버튼을 뺀 빈 공간을 모두 채워줍니다 */
font-size: 1.25rem;
outline: none;
border: none;
border-bottom: 1px solid #c5f6fa;
}
.create-button {
padding-top: 0.5rem;
padding-bottom: 0.5rem;
padding-left: 1rem;
padding-right: 1rem;
margin-left: 1rem;
background: #22b8cf;
border-radius: 3px;
color: white;
font-weight: 600;
cursor: pointer;
}
.create-button:hover {
background: #3bc9db;
}
여기선 레이아웃을 위하여 flex 가 사용되었습니다. flex 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이 게임 을 진행하신다면 아주 큰 도움이 될거예요.
다 만드셨다면 이 컴포넌트를 App 에 렌더링해보세요.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Form/>}>
템플릿 완성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이렇게 인풋이 나타났지요?
세번째 컴포넌트, TodoItemList 만들기
이 컴포넌트는 우리가 곧 이어 만들 TodoItem 컴포넌트 여러개를 렌더링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Template 컴포넌트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 컴포넌트에선 따로 스타일링 할 건 없어요.
‘리스트’ 를 렌더링하게 될 때는, 특히 보여주는 리스트가 동적인 경우에는 함수형이 아닌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작성하세요. 그 이유는,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작성해야 나중에 컴포넌트 성능 최적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렇게 작은 프로젝트에서는 컴포넌트 성능 최적화를 따로 해주지 않아도 매우 빠르게 작동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리스트 내에서 렌더링하게 될 컴포넌트가 몇백개가 될 수도 있다면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위해선 컴포넌트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src/components/TodoItemList.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TodoItemList extends Component {
render() {
const { todos,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return (
<div>
</div>
);
}
}
export default TodoItemList;
지금은 이렇게 비어있는 컴포넌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3가지의 props 를 받게됩니다.
- todos: todo 객체들이 들어있는 배열
- onToggle: 체크박스를 키고 끄는 함수
- onRemove: 아이템을 삭제시키는 함수
네번째 컴포넌트, TodoItem 컴포넌트 만들기
자, 이번엔 TodoItem 컴포넌트를 만들어봅시다.
이 컴포넌트는, 체크 값이 활성화되어있으면 우측에 체크마크 (✓ ✓
) 를 보여주고,
마우스가 위에 있을때는 좌측에 엑스마크 (× ×
) 를 보여줍니다.
이 컴포넌트의 영역이 클릭되면 체크박스가 활성화되며 중간줄이 그어지고, 좌측의 엑스가 클릭되면 삭제됩니다.
다음 파일들을 생성하세요:
- src/components/TodoItem.js
- src/components/TodoItem.css
TodoItem 컴포넌트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컴포넌트 또한 추후 진행 할 최적화를 목적으로 클래스형으로 작성하겠습니다.
src/components/TodoItem.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Item.css';
class TodoItem extends Component {
render() {
const { text, checked, id,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return (
<div className="todo-item" onClick={() => onToggle(id)}>
<div className="remove" onClick={(e) => {
e.stopPropagation(); // onToggle 이 실행되지 않도록 함
onRemove(id)}
}>×</div>
<div className={`todo-text ${checked && 'checked'}`}>
<div>{text}</div>
</div>
{
checked && (<div className="check-mark">✓</div>)
}
</div>
);
}
}
export default TodoItem;
이 컴포넌트는 총 5가지의 props 를 전달받게 됩니다.
- text: todo 내용
- checked: 체크박스 상태
- id: todo 의 고유 아이디
- onToggle: 체크박스를 키고 끄는 함수
- onRemove: 아이템을 삭제시키는 함수
해당 컴포넌트의 최상위 DOM 의 클릭 이벤트에는 onToggle 을 넣어주고, × 가 있는 부분에선 onRemove 를 넣어주었습니다.
onRemove 를 호출하는곳을 보면 e.stopPropagation()
이라는 것이 호출 되지요?
만약에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 를 눌렀을 때 onRemove 함수만 실행 되는것이 아니라, 해당 DOM의 부모의 클릭 이벤트에 연결되어있는 onToggle 이 실행되는데, onRemove → onToggle 이렇게 실행이 되면서 코드가 의도치 않게 작동하여 삭제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e.stopPropagation()
은 이벤트의 “확산” 을 멈춰줍니다. 즉, 삭제부분에 들어간 이벤트가 해당 부모의 이벤트까지 전달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onToggle 은 실행되지 않고 onRemove 만 실행되죠.
onToggle과 onRemove 는 id 를 파라미터로 넣으면 해당 id 를 가진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파라미터를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우리는
onClick={() => onToggle(id)}
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을 했는데요,onClick={onToggle{id}}
와 같은 형식으로 하고 싶다면.. 절대 안됩니다!! 리액트가 초심자가 한번 쯤 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함수가 렌더링 될 때 호출이 됩니다. 해당 함수가 호출되면 데이터가 변경 될 것이고, 데이터가 변경되면 또 리렌더링이 되겠죠? 그러면 또 이 함수가 호출되고.. 무한 반복입니다.
todo-text
쪽을 보시면, checked 값에 따라 className 에 checked
라는 문자열을 넣어주웠습니다. CSS 클래스를 유동적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이렇게 템플릿 리터럴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todo-text ${checked && 'checked'}`
// 아래와 동일합니다.
"todo-text " + checked && 'checked'
위와같이 하면 편리하긴 하지만, checked 값이 false 일 때는 todo-text false 와 같은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이 부분까지 고쳐준다면 이렇게 작성해야합니다.
`todo-text ${ checked ? ' checked' : '' }`
동적인 클래스를 적용 할 때는, 위와같이 문자열을 상황에 따라 변조하면 됩니다. 그런데 좀 불편하죠? classnames 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
classnames('todo-text', { checked })
이 라이브러리는 나중에 다뤄보게 되지만 미리 보고 싶다면 여기 의 classnames 예제를 확인하세요.
컴포넌트 설명이 꽤 길었죠? 이제 스타일링을 해봅시다!
src/components/TodoItem.css
.todo-item {
padding: 1rem;
display: flex;
align-items: center; /* 세로 가운데 정렬 */
cursor: pointer;
transition: all 0.15s;
user-select: none;
}
.todo-item:hover {
background: #e3fafc;
}
/* todo-item 에 마우스가 있을때만 .remove 보이기 */
.todo-item:hover .remove {
opacity: 1;
}
/* todo-item 사이에 윗 테두리 */
.todo-item + .todo-item {
border-top: 1px solid #f1f3f5;
}
.remove {
margin-right: 1rem;
color: #e64980;
font-weight: 600;
opacity: 0;
}
.todo-text {
flex: 1; /* 체크, 엑스를 제외한 공간 다 채우기 */
word-break: break-all;
}
.checked {
text-decoration: line-through;
color: #adb5bd;
}
.check-mark {
font-size: 1.5rem;
line-height: 1rem;
margin-left: 1rem;
color: #3bc9db;
font-weight: 800;
}
자 그럼 이제 해당 컴포넌트를 TodoItemList 에서 불러와서 실험삼아 3개정도 렌더링을 해보세요.
src/components/TodoItemList.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Item from './TodoItem';
class TodoItemList extends Component {
render() {
const { todos,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return (
<div>
<TodoItem text="안녕"/>
<TodoItem text="리액트"/>
<TodoItem text="반가워"/>
</div>
);
}
}
export default TodoItemList;
그 다음엔 TodoItemList 를 App 에서 불러온다음에 렌더링하세요.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import TodoItemList from './components/TodoItemLis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Form/>}>
<TodoItemList/>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여기까지 하고나면 다음과 같이 전체적인 틀이 보여질것입니다.
2. 상태관리 하기
상태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 프로젝트에서 상태가 필요한 컴포넌트는 Form 과 TodoItemList 입니다. 리액트에 익숙하지 않다면, 리액트의 state 를 각 컴포넌트에 넣어주어야 하는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말이죠:
다른 컴포넌트끼리 직접 데이터를 전달하는것은 ref 를 사용하여 할 수야 있겠지만 정말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막 이리저리 꼬이거든요. 이런식으로 개발하고 컴포넌트 많아지면 진짜 유지보수하기 힘들어집니다. (리액트에선 이런건 일종의 안티패턴입니다)
그 대신에, 컴포넌트들은 부모를 통하여 대화를 해야합니다:
우리의 경우엔 App 이 Form 과 TodoItemList 의 부모 컴포넌트이니, 해당 컴포넌트에 input, todos 상태를 넣어주고 해당 값들과 값들을 업데이트 하는 함수들을 각각 컴포넌트에 props 로 전달해주어서 기능을 구현하게됩니다.
리액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구조중에선, 컴포넌트를 만들 때 프리젠테이셔널 컴포넌트와 컨테이너 컴포넌트로 구분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나중에 자세히 알아보게 될 것인데요, (리덕스 정복하기 의 1-2 확인) 미리 소개를 드리자면 오직 뷰만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와, 상태 관리를 담당하는 컴포넌트를 분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초기 state 정의하기
먼저, 초기 state 를 정의해주겠습니다.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import TodoItemList from './components/TodoItemLis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id = 3 // 이미 0,1,2 가 존재하므로 3으로 설정
state = {
input: '',
todos: [
{ id: 0,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false },
{ id: 1,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true }
{ id: 2,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false }
]
}
render() {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Form/>}>
<TodoItemList/>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초기 state 에는 input 의 값과, todos 배열의 기본 아이템 3개를 넣어주었습니다. todo 객체들을 구분하기 위하여 우리는 id 값을 지정해줄건데요, 데이터가 추가 될 때마다 this.id 값이 1씩 올라가도록 설정하겠습니다.
Form 기능 구현하기
우선 Form 컴포넌트에서 필요한 기능들이 뭔지 알아봅시다.
- 텍스트 내용 바뀌면 state 업데이트
- 버튼이 클릭되면 새로운 todo 생성 후 todos 업데이트
- 인풋에서 Enter 누르면 버튼을 클릭한것과 동일한 작업진행하기
위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선 컴포넌트에 메소드들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App 컴포넌트에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메소드를 구현하고, 이를 상태의 input 값과 함께 Form 컴포넌트로 전달하세요.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import TodoItemList from './components/TodoItemLis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id = 3 // 이미 0,1,2 가 존재하므로 3으로 설정
state = {
input: '',
todos: [
{ id: 0,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false },
{ id: 1,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true },
{ id: 2, text: ' 리액트 소개', checked: false }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input: e.target.value // input 의 다음 바뀔 값
});
}
handleCreate = () => {
const { input, todos } = this.state;
this.setState({
input: '', // 인풋 비우고
// concat 을 사용하여 배열에 추가
todos: todos.concat({
id: this.id++,
text: input,
checked: false
})
});
}
handleKeyPress = (e) => {
// 눌려진 키가 Enter 면 handleCreate 호출
if(e.key === 'Enter') {
this.handleCreate();
}
}
render() {
const { input } = this.state;
const {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 = this;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
<Form
value={input}
onKeyPress={handleKeyPress}
onChange={handleChange}
onCreate={handleCreate}
/>
)}>
<TodoItemList/>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handleCreate 를 보시면 concat 을 사용하여 배열안에 데이터를 추가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보통 배열안에 새 데이터를 집어넣을땐 주로 push 를 사용하죠?
const array = [];
array.push(1);
// [1]
그런데! 리액트 state 에서 배열을 다룰 때는 절대로 push 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let arrayOne = [];
let arrayTwo = arrayOne;
arrayOne.push(1);
console.log(arrayOne === arrayTwo); // true
push 를 통하여 데이터를 추가하면 배열에 값이 추가되긴 하지만 가르키고 있는 배열은 똑같기 때문에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최적화를 하게 될 때, 배열을 비교하여 리렌더링을 방지를 하게 되는데요, 만약에 push 를 사용한다면 최적화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반면, concat 의 경우엔 새 배열을 만들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let arrayOne = [];
let arrayTwo = arrayOne.concat(1);
console.log(arrayOne === arrayTwo); // false
다음, render 쪽에서 메소드들을 전달해주는 부분을 보시면
const {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 = this;
이렇게 비구조화 할당을 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this.handleChange, this.handleCreate, this.handleKeyPress 이런식으로 계속 this 를 붙여줘야하는 작업을 생략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만약에 원치 않으시면 생략하고 this 를 직접 붙여주어도 무방합니다.
코드를 다 작성하셨다면 인풋 값을 입력해본다음에 Enter 를 누르거나 버튼을 눌러보세요.
제대로 작성을 하셨다면, 등록이 될 때 인풋 값이 비워질 것입니다.
리액트 개발자 도구
우리는 현재 변경된 todos 를 화면에 보여주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 할 순 없고 제대로 작동 한다는것을 감으로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구현하기 전에도 상태가 제대로 바뀌었는지 알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리액트 개발자 도구 를 이용하시면 컴포넌트의 state 는 물론 프로젝트의 컴포넌트 정보들을 모두 편하게 열람 할 수 있습니다.
TodoItemList 에서 배열을 TodoItem 컴포넌트 배열로 변환하기
todos 안에 있는 객체들을 화면에 보여주기 위해선, todos 배열을 컴포넌트 배열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배열을 변환 할 때는 자바스크립트 배열의 내장함수 map 을 사용합니다.
map 예제
// 배열안의 원소를 모두 제곱하기
const numbers = [1,2,3,4,5];
const squared = numbers.map(number => number * number);
console.log(numbers); // [1,4,9,16,25]
우선, TodoItemList 에 todos 를 전달하세요.
src/App.js
– render 함수
render() {
const { input, todos } = this.state;
const {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 = this;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
<Form
value={input}
onKeyPress={handleKeyPress}
onChange={handleChange}
onCreate={handleCreate}
/>
)}>
<TodoItemList todos={todos}/>
</TodoListTemplate>
);
}
그 다음엔, TodoItemList 를 열어서 객체배열을 컴포넌트 배열로 변환해보세요:
src/components/TodoItemList.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Item from './TodoItem';
class TodoItemList extends Component {
render() {
const { todos,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const todoList = todos.map(
({id, text, checked}) => (
<TodoItem
id={id}
text={text}
checked={checked}
onToggle={onToggle}
onRemove={onRemove}
key={id}
/>
)
);
return (
<div>
{todoList}
</div>
);
}
}
export default TodoItemList;
이 과정에서, 원래는 const todoList = todos.map(todo => ...)
의 형태여야 하지만, 함수의 파라미터 부분에서 비구조화 할당을 하여 객체 내부의 값들을 따로 레퍼런스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배열을 렌더링 할 때에는 key 값이 꼭 있어야해요. (없는 경우엔 map 함수의 두번째 파라미터는 index 인데, 그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index 를 key 를 사용하는것은 정말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key 값이 있어야만,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값을 모두 props 로 전달하기
혹은, 이런식으로도 할 수 있답니다.
const todoList = todos.map( (todo) => ( <TodoItem {...todo} onToggle={onToggle} onRemove={onRemove} key={todo.id} /> ) );
이렇게 {…todo} 라고 넣어주면, 내부의 값들이 모두 자동으로 props 로 설정이됩니다.
자 이제 페이지를 띄워서 우리가 추가하는 todo 들이 잘 보여지나 확인해보세요.
잘 보여졌나요? 아직 상태변경 로직은 준비하지 않았기에 클릭시 오류가 발생할겁니다.
체크 하기/체크 풀기
체크를 하거나 푸는 함수를 만들어봅시다.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import TodoItemList from './components/TodoItemLis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
handleToggle = (id) => {
const { todos } = this.state;
// 파라미터로 받은 id 를 가지고 몇번째 아이템인지 찾습니다.
const index = todos.findIndex(todo => todo.id === id);
const selected = todos[index]; // 선택한 객체
const nextTodos = [...todos]; // 배열을 복사
// 기존의 값들을 복사하고, checked 값을 덮어쓰기
nextTodos[index] = {
...selected,
checked: !selected.checked
};
this.setState({
todos: nextTodos
});
}
render() {
const { input, todos } = this.state;
const {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handleToggle
} = this;
----------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
<Form
value={input}
onKeyPress={handleKeyPress}
onChange={handleChange}
onCreate={handleCreate}
/>
)}>
<TodoItemList todos={todos} onToggle={handleToggle}/>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배열을 업데이트 할 때도 마찬가지로, 배열의 값을 직접 수정하면 절대 안됩니다. push 를 사용하면 안되는것과 같은 이유인데요:
let array = [ { value: 1 }, { value: 2 } ];
let nextArray = array;
nextArray[0].value = 10;
console.log(array === nextArray) // true
때문에, 전개 연산자 를 통하여 업데이트 해야 할 배열 혹은 객체의 내용을 복사해주어야 합니다.
객체들이 들어있는 배열들을 업데이트 할 때마다 복사한다면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개연산자를 통하여 배열을 복사하는것은 deepCopy 가 아닌 shallowClone 이기 때문에, 내부의 객체 안에있는 내용들은 기존의 것들을 재사용합니다. 즉 n개의 원소가 들어있다면 O(n) 정도의 복잡도라는 것이죠. 따라서, 내부의 객체를 바꿔야 할 때는 바꿀 객체를 새로 지정하고 내부의 값을 복사해줘야합니다.
위 handleToggle 함수는 다음과 같이 구현 될 수도 있습니다:
handleToggle = (id) => {
const { todos } = this.state;
const index = todos.findIndex(todo => todo.id === id);
const selected = todos[index];
this.setState({
todos: [
...todos.slice(0, index),
{
...selected,
checked: !selected.checked
},
...todos.slice(index + 1, todos.length)
]
});
}
여기까지 작성하셨으면, 리스트에 있는 아이템을 클릭해보세요. 체크가 되나요? 풀리는지도 시도해보세요.
아이템 제거하기
아이템 제거하는것은, handleToggle 에 비하면 매우 간단합니다.
src/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ListTemplate from './components/TodoListTemplate';
import Form from './components/Form';
import TodoItemList from './components/TodoItemList';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
handleRemove = (id) => {
const { todos } = this.state;
this.setState({
todos: todos.filter(todo => todo.id !== id)
});
}
render() {
const { input, todos } = this.state;
const {
handleChange,
handleCreate,
handleKeyPress,
handleToggle,
handleRemove
} = this;
return (
<TodoListTemplate form={(
<Form
value={input}
onKeyPress={handleKeyPress}
onChange={handleChange}
onCreate={handleCreate}
/>
)}>
<TodoItemList todos={todos} onToggle={handleToggle} onRemove={handleRemove}/>
</TodoListTemplate>
);
}
}
export default App;
handleRemove 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배열의 내장함수인 filter 를 사용했습니다. 즉, 파라미터로 받아온 id 를 갖고있지 않는 배열을 새로 생성해낸것이죠. 이를 통하여 우리가 지정한 id 를 배제한 배열이 재탄생합니다.
그럼, 이걸 todos 로 설정해주면, 원하는 데이터가 사라지겠죠.
참 쉽죠?
이제 프로젝트의 모든 기능을 완성하셨습니다!
3. 컴포넌트 최적화
자 이제 컴포넌트 최적화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애초에 이 프로젝트는 매우 간단하니까 최적화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공부를 위해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자, 우리가 보기에는 현재 리액트 컴포넌트들이 빠릿빠릿하게 렌더링이 되고 있는데, 사실 자원이 낭비되고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한번 TodoItem 컴포넌트의 render 함수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보세요.
src/components/TodoItem.js
class TodoItem extends Component {
render() {
const { text, checked, id,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console.log(id);
이렇게 console.log(id) 를 해놓고 나서, 개발자 도구의 콘솔을 열고 인풋 값을 수정해보세요.
저런 값을 입력할 때 마다 render 함수가 실행되고 있군요!
일단,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는게, render 함수가 실행된다고 해서 DOM에 변화가 일어나는건 아니에요. 리액트에선 가상DOM 을 사용하기 때문에 변화가 없는 곳은 그대로 두겠죠.
다만, 그 대신에 가상DOM 에 렌더링하는 자원이 현재 미세하게 낭비가 되고 있는 셈입니다.
만약에 업데이트가 불필요하다면, render 를 아예 실행하지 않게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능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우리처럼 이렇게 3~4개만 있는 리스트는 전혀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갯수가 무수히 많아질 수 있다면 최적화를 꼭 해줘야 나중에 보여주는 데이터가 많아져도 버퍼링이 걸리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템 내부에 보여지는 컴포넌트들이 여러개라면 더더욱 최적화를 해줘야합니다.
TodoItemList 최적화
이 컴포넌트를 최적화하는건 정말로 쉽습니다.
src/components/TodoItemList.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Item from './TodoItem';
class TodoItemList extends Compone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return this.props.todos !== nextProps.todos;
}
render() {
const { todos, onToggle, onRemove } = this.props;
const todoList = todos.map(
({id, text, checked}) => (
<TodoItem
id={id}
text={text}
checked={checked}
onToggle={onToggle}
onRemove={onRemove}
key={id}
/>
)
);
return (
<div>
{todoList}
</div>
);
}
}
export default TodoItemList;
컴포넌트 라이프 사이클 메소드중 shouldComponentUpdate 는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할 지 말지 정해줍니다. 이게 따로 구현되지 않으면 언제나 true 를 반환하는데요, 이를 구현하는 경우에는 업데이트에 영향을 끼치는 조건을 return 해주시면 됩니다.
우리의 경우에는 todos 값이 바뀔 때 리렌더링 하면 되니까 this.props.todos 와 nextProps.todos 를 비교해서 이 값이 다를때만 리렌더링하게 설정하면 끝나요!
컴포넌트를 저장하고 다시 텍스트를 입력해보세요. 컴포넌트가 가장 처음 렌더링 할 때만 id 가 프린트 되지요?
TodoItem 컴포넌트 최적화
아직 다 끝난게 아닙니다. 한번 첫번째 아이템의 체크를 껐다 켜보거나, 새 todo 를 입력해보세요. 삭제도 해보세요! 하나의 TodoItem 컴포넌트만 업데이트하면 되는건데 또 모든 컴포넌트가 렌더링되고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 또한 최적화가 매우 간단합니다.
이 컴포넌트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는 checked 값이 바뀔 때 이겠죠? 그럼 shouldComponentUpdate 를 구현해보세요.
src/components/TodoItem.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TodoItem.css';
class TodoItem extends Compone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return this.props.checked !== nextProps.checked;
}
render() {
(...)
}
}
export default TodoItem;
코드를 저장하고 프로젝트를 조작해보세요. 이제 컴포넌트가 필요할때만 리렌더링이 되고있죠? 삭제를 할 땐 리렌더링되는 Item 이 없습니다.
자, 컴포넌트 최적화도 끝났고.. 우리 프로젝트는 완성되었습니다!
숙제
완성 프로젝트 폼 상단에 있는 팔레트 기능을 사용해보고 직접 구현해보세요
- Palette 컴포넌트를 만드세요
- TodoListTemplate 에서 Palette 가 들어갈 자리를 만드세요
- 색상
['#343a40', '#f03e3e', '#12b886', '#228ae6']
를 Palette 컴포넌트의 props 로 전달하고, 이를 컴포넌트 배열로 변환하세요. - App 의 state 에 color 값을 추가하세요
- color 를 변경하는 메소드를 만드세요
- 필요한 props 를 Palette 에 전달하세요.
- handleCreate 에서 새 Todo 를 만들 때 color 값을 집어넣도록 설정하세요
- Form 의 input 텍스트가 현재 선택된 색으로 보여지게 하세요
- TodoItem 이 렌더링 될 때 텍스트를 주어진 색으로 보여지게 하세요
힌트
이 부분은 무조건 참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떠오르는 방식으로 구현을 해보세요~
- 동적인 스타일을 줄 때는,
style={}
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div style={{ background: color }}/>
객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 }} 로 해주어야 해요. - 한 컴포넌트 파일에는 두개의 컴포넌트를 선언 할 수도 있습니다.
const Color = ({ color, active, onClick }) => {
/* 구현 */
}
const Palette = ({colors, selected, onSelect}) => {
/* 구현 */
};
export default Palette;
CSS 힌트
src/components/Palette.css
.palette {
display: flex;
justify-content: center;
}
.color {
width: 2rem;
height: 2rem;
opacity: 0.5;
transition: all 0.2s;
cursor: pointer;
}
.color:hover {
opacity: 0.75;
}
.color.active, .color:active {
opacity: 1;
}
.color + .color {
margin-left: 1rem;
}
해설
한번 해보시고 도저히!!! 모르겠다. 그런 경우엔 GitHub 의 palette 레포지토리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