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log 서비스 공개 및 앞으로 velopert 블로그의 계획


안녕하세요. 유튜브를 구독중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제가 사이드 프로젝트로 진행중인 개발자들의 블로그 플랫폼 velog 가 공개되었습니다.

링크: https://velog.io/

현재 서비스 이용을 위한 필수적인 기능들은 구현이 완료되었고 다양한 버그들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며, 지금은 alpha 딱지를 붙인 상태로 서비스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직접 사용해가면서 불편한것들을 더 고치고 beta 로 전환 할 예정입니다.

velog 를 개발하게 된 계기

저는 기존에 velopert.com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CMS 인 만큼, 안정적이고, 편리하긴 하지만… 개발자로서 사용하기엔 사실 귀찮은 것들도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 때문에 그만 사용해야겠다! 라고 느꼈었는데요:

  1.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워드프레스의 작동방식을 공부해야합니다. 예를들어서 테마 커스터마이징을 한다던지 하면, 내부적으로 어떤 템플릿 변수들이 사용되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단순 테마 이상의 것을 하려면 플러그인을 만들 수는 있지만 저는 이런걸 따로 공부하긴 너무 귀찮았습니다. 쓸모없는 지식이라고 간주하기에…
  2. 마크다운 사용 및 코드 하이라이팅이 불편합니다. 2016년에 마크다운을 잘 안썼을적엔 잘 몰랐는데, 마크다운에 익숙해지니까 워드프레스의 위지윅 에디터가 참 불편하더군요! 물론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둘다 적용을 할 수는 있었는데 이 작업이 서로 다른 플러그인이 처리를 하는데 둘이 함께 사용하면 별로 조합이 안좋았습니다. 예를들어 블로그에서 마크다운 에디터를 사용하게 하면 코드 하이라이팅을 적용할 때 조금 까다롭다던지… 원하는 코드 하이라이팅 플러그인은 위지윅 에디터에서만 작동한다던지… 그래서 결국 선택한건 블로그의 마크다운 에디터는 포기하고 코드 하이라이팅만 적용 한 다음에, 다른 에디터(StackEdit 혹은 VSCode)로 마크다운으로 작성 후 html 으로 변환해서 변환 한 내용을 블로그에 붙여넣는게 그나마 가장 편리한 방식이였는데요, 음… 별로였습니다. 불편해요!

사실 2번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한다면 jekyll 이나 hexo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는 뭔가… 웹에서 바로 수정 할 수 없다는건 불편하다고 느껴지더군요. 그런 점에서 조금 솔깃했던건 Ghost 였습니다. 설치형으로 무료로 사용 할 수도 있고 돈내고 호스팅 받아서 사용 할 수도 있는 플랫폼인데요, 만약에 주변에서 개발블로그를 만들고 싶다! 라고 한다면 저는 Ghost 를 추천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사용하고있지는 않지만요…

하지만,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이사하지 않은 것에 있어서 더 중요한 이유는, 이사갔다가 결국 또 언젠가 싫증이 나서 또 이사를 하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는 중학생때부터 블로그를 운영해왔는데, 지금 naver – tistory – wordpress 이렇게 계속 이사를 해왔거든요! 추가적으로, 블로그 이사를 한다면 기존의 글들을 옮기거나, 날려버려야하는데 그걸 감수하기는 싫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블로그 개발을 하기로 했고, 저 혼자 사용 할 블로그가 아니라, 저와 같은 고민들을 하는 다른 개발자들도 사용 할 수 있도록 아예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는 공개됐고, 여러분들도 가입을 해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고쳐나가야 할 것들이 많지만, 개발자들이 블로그 고민을 하게 될 때 0순위로 고려해볼만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것이 목표입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velog 가 현재 아직 자라나고 있는 단계인만큼 버그가 꽤나 많습니다. velog 를 이용해보시고 느껴지는 불편사항을 GitHub 레포지토리의 issues 에 올려주시면 개선을 하여 velog 를 더 완벽하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velopert 블로그는?

그럼 velopert.com 블로그는 어떻게 되느냐!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텐데… 계속 유지 할 예정이며, 제가 velog 에 새로 작성하는 포스트들도 이 블로그에 링크 형태로 계속 작성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3~4년 정도가 지나서, 현재 블로그에 있는 내용들이 모두 outdate 되고, 또 옛날 자료들은 velog 에 최신화가 됐을 때 쯤 velopert.com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닫고 그냥 프로필 형태의 페이지를 띄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편해걸

    굉장히 깔끔하고 직관적이네요. 자주 들여다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