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log

이 포스트는 2016년을 정리하며, 저의 인생 중 “개발” 에 관한 이야기 이것 저것을 적은 회고록입니다. 딱히 대단한 내용은 없지만,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나의 2016년이 드디어 막을 내려간다. 이번 2016년은 나에게 있어서 나름대로 힘들었지만 의미있는 한 해였으니,…

[React.JS] 강좌: React 컴포넌트 구성 & AJAX 비동기 작업 처리하기 & CSS 애니메이션 처리

이 포스트에서는 React 프로젝트에서 Ajax 와 같은 비동기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Ajax 처리 외에도, 컴포넌트 구성 및 응용, 애니메이션 처리도 다루니, React 입문자들은 한번 따라서 진행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만약에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Node.js / JWT] Express.js 서버에서 JWT 기반 회원인증 시스템 구현하기

이 강의에서는 Node.js 의 인기있는 웹서버 프레임워크인 Express.js 서버에서 JSON Web Token 을 사용하여 회원인증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전 지식 이 강의에서는 Node.js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합니다. Node.js 를 잘 모르시는분들은 Node.js 기초 강의 를 먼저 읽어주세요. 추가적으로, 토큰 기반…

[JWT] 토큰(Token) 기반 인증에 대한 소개

소개 토큰(Token) 기반 인증은 모던 웹서비스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API 를 사용하는 웹서비스를 개발한다면, 토큰을 사용하여 유저들의 인증작업을 처리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토큰 기반 인증 시스템을 선택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그 중 주요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Stateless 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