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log

2017.log 벌써 2017년이 끝나다니 정말 소름 돋는다. 대학생 시절, 그리고 그 전의 나는 매년 연말마다 뭔가 허탈함이 느껴지곤 했었다. 그냥.. 한 해동안 한게 별로 없다는, 달라진게 없다는 그런 느낌 때문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번엔 그렇지 않다. 누가봐도 한 해를 객관적으로 열심히…

React ❤️ Immutable.js – 리액트의 불변함, 그리고 컴포넌트에서 Immutable.js 사용하기

이 포스트는 React 에서는 불변함 (Immutability) 를 지키며 상태 관리를 하는 것을 매우 편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Immutable.js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론 리액트를 사용하신다면, Immutability 라는 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리액트 컴포넌트의 state 를 변경해야 할 땐, 무조건, setState 를 통해서 업데이트…

React 기초 입문 프로젝트 – 흔하디 흔한 할 일 목록 만들기

이 포스트는 Fastcampus 의 리액트 강의 에서 사용된 강의 자료로서, 부연설명이 조금 생략되어있습니다. 기초가 부족하시다면 좀 오래되긴 했지만 저의 강의목록 에서 나오는 3편, 4편, 5편, 7편을 가볍게 읽고오세요 (해당 강의들의 실습은 따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 시작하기 이번에는 프론트엔드 기초를 다룰때면…

Bitimulate :: 가상화폐 모의 투자 / 거래소 개발기

이 글은 제가 최근 진행한 사이드 프로젝트 비티뮬레이트 (https://bitimulate.com) 개발을 하면서 생각했던 점들, 그리고 프로젝트 구조, 후기 등에 대하여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깃헙에 공개 되어있습니다 – Github Repo 개발 계기 직장인으로서의 사이드 프로젝트 직장생활을 하면서 개인 개발을 하는건,…